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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경영 신문에서 더 밀크팀과 협업을 통해 CES 2024를 갔다 온 후 정리한 도서를 읽었다. CES는 지구촌 최대 전자 정보기술 박람회로 공학전공자라면 꼭 한번쯤은 참여해보고 싶은 박람회이다. 또한, 세계적인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이번에 <CES 2024> 책을 정리해서 포스팅 해보려고 한다.  첫 게시물은 해당 책의 section1 부분을 정리하고 전체적인 특징을 보기로 했다. 


2024년에는 인공지능과 모빌리티가 주요 테마로 설정되었고 웹 3.0과 우주기술, 인간 안보가 각광받기 시작했다. 

*웹 3.0이란? 웹 3.0은 '시맨틱 웹(Semantic Web)'으로도 불린다. 시맨틱 웹은 컴퓨터가 웹페이지에 담긴 내용을 이해하고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지능형 웹 기술로 일종의 '인공지능(AI) 웹' 

* 인간 안보란? 깨끗한 공기와 물을 확보하거나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 

#CES의 트렌드 단어
:
GenZ, 디지털 헬스케어, 모빌리티쇼, TV 인텔리전스 허브, 지속가능성과 포용성, 디지털 인프라 진화

#네가지 트랜스포메이션

 트랜스포메이션은 각 기업과 조직이 디지털 기술을 통합하여 운영, 프로세스, 문화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프로세스를 말한다.

1. AI 트랜스포메이션

모든 기업이 AI에 초점을 맞추었다. AI를 통해 저화질 콘텐츠를 최고화질로 바꾸어주고, 자동차에도 AI 챗봇이 내장돼 운전자가 목적지를 정하지 않아도 챗봇이 운전자와 대화를 나누며 지원해준다.  AI를 통해 칫솔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칫솔도 나왔으며 코골이를 줄여주는 베개는 혁신상을 받았다. 

앞으로 다가올 온디바이스 AI는 스마트폰, TV 자동차등 기기 자체에 AI 가 장착된 것 을 말한다.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고도 기기에서 명령하고 실행할 수 있다. 앞으로 온디바이스 AI 시대가 온다고 많은 전문가들이 말했다. 한편, 이번에 자율주행과 구글 어시스턴트등 당시 핫했던 기술들이 이번에는 보이지 않았다. 기술의 등장과 쇼케이스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소비자를 편리하게 하고 가치를 높여주는 제품만이 살아남는다는 것을 증명하는 사례일 것이다. 

2.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트랜스포메이션 

자동차 산업은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 SDV는 이제 트렌드가 되었다. 현대자동차는 SDx라는 개념을 제시했는데 자동차를 넘어 주변의 모든 환경까지 AI 와 소프트웨어로 결합한다는 개념이다. 현대차는 SDV OS를 2025년까지 개발하고 모든 신차에 2026년에 적용한다고 발표했다. 

나무위키

3.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한국 스타트업 미드바르의 '에어팜'은 이번에 최고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기존 수경 재배 기반 스마트팜 대비 물 사용량이 95% 적은 것이 특징이다. HD현대 역시 Xite 혁신을 통해 인류가 미래를 건설하는 근원적 방식을 변화시킬 것이라 선언했다. Xite 는 물리적 건설현장인 Site를 확장한 개념으로 미래기술을 도입후 인류의 지속가능성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독일의 보쉬는 수소에너지를 강조했다. 

미드바르 홈페이지

4. 로봇 트랜스포메이션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로봇을 중점적으로 전시했다. AI 컴패니언 볼리등 생성형 AI를 적용하여  새로운 디바이스 경험으로 혁신할 거라 이야기했다. 이에 저자는 2020년대 중후반부터 로봇쇼가 될 것임을 예상했다.  

귀여운거 인정합니다.


CES주관사인 CTA가 확장 가능성이 큰 대표분야로 플랫폼, 디지털 트윈, 로보틱스를 손꼽았다. 

플랫폼은 LLM등 생성형 AI 기술 자체를 제공 사용자들이 텍스트 생성, 이미지 생성등 에 활용하도록 하는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예시로 한국 스타트업 마음 AI가 있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과 똑같은 가상 사물, 환경을 조성해 효율화 제고에 활용하는 기술을 말한다. 사물 인식, 물리법칙등이 적용된 환경을 시뮬레이션하고 분석, 연산하는 과정등에서 AI 기술이 활용된다. 예시로 독일 기술업체 지멘스가 있다.
로보틱스 역시 AI 기술이 널리 활용되며 빠르게 성장중이다. 생성형 AI 모델로 로봇의 작동을 제어하기 위한 프로그래밍을 자연어로 대체하거나 사용자에게 보다 효과적인 사용 환경을 제안하기 위한 분석등에 AI를 활용하는 식이다. 


#이번 CES 2024의 특징 

중국은 참여가 부진했던 지난 해보다 두배 늘어난 전시부스를 운영했고 AI 영역에서 뚜렷한 성과를 보여주었다. 
AI 번역기 'X1' : 

다양성과 포용 또한 관심이 증대했다. 시니어 기술들이나 포용적 기술들이 진화했다. 13억명이 넘는 장애인구를 위한 제품 출시에 기업들은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아까 말했듯이 모빌리티가 각광받았다. LG전자는 가전을 넘어 모빌리티로 확장하고 있는데 LG는 기존 차량의 OS성능을 강화하거나 개발자를 돕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LG 알파웨어를 공개했다.

많은 기업들이 전기차 전기드론등 다양한 전기화 제품을 선보였고 전기화 혹은 전동화로의 전환은 지속될거라 예측된다.

이번 CES 2024에서는 지속가능성이 그린워싱이 아니라 실제로 비즈니스 매출 및 수익화가 가능한 단계로 접어들었음을 보여주는 현장이었다. 

AI와 사물인터넷의 결합, 딥테크로 헬스케어가 진화하고 있다. 매직미러라는 스마트미러를 통해 건강정보를 알 수 있고 우울증 위험까지 알아낼 수 있는 기술이다. 최대 안경회사인 에실로룩소티카는 청각장애인들을 위해 안경을 착용하면 소리가 증폭되는 기술을 개발했다.

메타버스는 공간컴퓨팅으로 전환중이다.

푸드 테크는 환경 친화적인 식량 생산에 주목했다. 한국기업 미드바르는 언제 어디서나 식량 생산이 가능한 공기주입식 농장 시스템 에어팜을 선보였다. 윌텍스는 윌쿸이라는 휴대용 전자레인지 가방을 선보였다. 또한, 반려동물을 위한 펫테크의 진화 역시 새로운 테크였다.  


간단하게 chapter 1 을 정리해보았고 기업이나 해당 산업별로 자세하게 다음장부터 정리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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